homecontact ussiteMap
home협회소개 > 회장인사말  
 

제28대 협회장




유남진 :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병리학교실 교수

가톨릭대학교 성의교정 도서관 관장

 

안녕하십니까?
한국의학도서관협회 제28대 회장, 가톨릭대학교 성의교정 도서관 관장 유남진입니다.

코로나19로 세계적인 위기와 그로인한 도전의 시기에 제28대 협회장직을 맡게 되어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또한 지속될 것이 예측되면서 수많은 변화들은 이미 일상이 되었습니다. 특히 비대면의 지향과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등 메타버스(Metaverse) 환경이 만나면서 우리 의학도서관 환경 변화도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지금의 시기는 이러한 비대면 서비스와 대면 서비스의 융합을 통해 다채롭고 폭넓은 서비스로 변화, 발전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면서 미래의 의학도서관을 만드는 전략과 실행으로 나아가는 매우 중요한 때인 것 같습니다.

이에 저는 우리 협회가 나아갈 방향을 지금까지의 협회 사업을 기반으로 다음과 같이 노력하고자 합니다.

첫째, 수많은 변화 앞에서 의학사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이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정기 교육으로 프로그램화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비대면 온라인 교육을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둘째, 연구과제 사업을 통해 의학사서의 연구 활동이 급속하게 변화, 발전하는 의학도서관 내외적인 서비스 개발과 연계 될 수 있도록 연구비 지원 및 연구 발표의 기회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의학전자도서관시스템(MEDLIS)을 통해 회원 기관간의 의학전자자원 공동 활용을 적극 활성화 시켜 나갈 것입니다.
넷째, KMLA 의학전자정보 컨소시엄이 지속적인 전자자원의 가격상승과 출판시장의 다변화 환경에서 회원 기관의 예산 절감을 이루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섯째, 기획·학술·편집·전산·컨소시엄·의학사서자격관리위원회 각 전문 영역 사업을 강화하고 전체 위원회가 연계하여 협회 사업 발전 및 회원 기관 지원을 위해 적극인 활동을 펼치겠습니다.

우리 협회는 우리나라 의학의 미래가 의학도서관에 있음에 책임감을 가지고 노력하는 한편 의학도서관 위상을 널리 알리고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건승과 발전,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사)한국의학도서관협회 회장 유 남 진